약 유통기한 및 상비약 보관법

약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약 유통기한

 

약의 복용을 중단하거나 만일을 위해 구비해놓은 상비약으로 집집마다 다양한 약이 구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슨 약인지 알 수 없거나 어디 있는지 몰라서 제때 찾지 못하고, 자칫 잘못하면 유효기간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분류가 용이하게 구급약통이나 큰 상자를 준비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약 보관할 때 참고하면 좋을 10가지 기본적인 원칙

약 보관 원칙 10가지

 

1. 약은 원래 제품의 포장을 가급적 버리지 말고, 사용설명서는 약과 함께 보관할것.

 

2. 약은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할 것.

 

3. 제품의 종류에 따라 적정 온도에서 보관할 것(대한약전 기준 실온 1~30도 상온은 15~25도, 냉소는 15도 이하로 규정).

 

4.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약의 원래 포장된 형태를 유지하고 제습제를 동봉할 것

 

5.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약병의 뚜껑은 쉽게 열지 못하도록 꼭 막아둘 것.

 

약 보관하는 방법 

 

6. 빛을 쬐면 안 되는 약들은 종이봉투나 갈색 통에 넣어서 보관할 것.

 

7.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는 약은 유효기간을 표시해서 따로 관리할 것.

 

8. 처방을 받아서 조제한 약은 처방전이나 약이름이 표시된 봉투와 함께 넣어둘 것.

 

9. 서로 다른 약을 같은 용기에 섞지 말 것.

 

10. 흡습성이 강한 성분은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특수포장이 되어 있으므로 임의로 개봉하여 담아두지 말 것.

 

의약품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적절한 조건에서 보관했을 때 의약품의 품질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시간을 말하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는 그 기간을 넘었을 경우에 상하거나 약효가 떨어져서 건강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절대 복용하지 말고 폐기하는 게 좋습니다. 

 

약을 버릴 때는 하수구에 함부로 버리는 경우 생태계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까운 약국을 방문하여 폐의약품을 수거하는 공간에 반납해야 합니다. 

 

[약 관련글] - 타우린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권장량

 

타우린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권장량

타우린의 효능으로는 특히 심장, 뇌, 눈 그리고 근육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신체가 스스로 타우린을 만들 수 있지만, 타우린을 음식으로부터 얻을 수가 있습니다. 타우린

soupjms.tistory.com

 

집집마다 묵히는 상비약 보관법

 

1. 소독약

 

소독약은 휘발되기 쉬우므로 뚜껑을 잘 닫아야하고,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살균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차광보관을 하고 사용 기간은 1년 이내로 합니다.

 

2. 연고류와 안약

 

연고류는 개봉 후 1년이 넘으면 알레르기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안약은 공기에 노출되기 때문에 오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개봉 후 1개월 이내에 사용합니다.

상비약 보관법

 

3. 유소아용 시럽

 

일반적으로 구입하는 유소아용 시럽은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둔다고 더 오래가지 않으며 그늘진 곳에 실온 보관을 하며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먹이는 게 좋습니다. 처방을 받은 유소아용 시럽은 자주 복용하는 관계로 공기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처방받은 기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항생제 시럽과 가루약, 물약

 

항생제 시럽의 경우 보관 온도가 냉장인지 실온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가루약과 물약을 섞어서 보관하면 약의 성분이 변하거나 침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복용하기 직전에 섞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