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온 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반응형

프리온 병의 원인과 치료방법

프리온 병의 원인과 치료방법

 

인간 광우병을 만드는 병원체는 무엇일까요? 결핵은 결핵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것처럼 인간 광우병의 경우에도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있습니다. 이 의문은 미국의 스탠리 프루시너 교수의 연구 덕분에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병을 전달하는 단백질, 프리온

병을 전달하는 단백질

 

프루시너 교수는 1982년 스크래피에 걸린 동물의 뇌를 연구하다가, '프리온' 이라는 단백질 덩어리가 스크래피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 후 프루시너와 여러 학자들은 스크래피뿐만 아니라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이나 광우병, 그리고 인간 광우병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이 '프리온'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프루시너에 의하면 프리온은 모든 사람의 뇌세포에 있는 단백질로 정상 프리온과 변형 프리온으로 나눌 수 있으며 평소에는 별 문제없던 정상 프리온이 드물게 변형 프리온으로 변할 때가 있는데, 이때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변형 프리온으로 변한 단백질은 다시 주변의 단백질을 자기처럼 바꾸기 시작하고, 바뀐 변형 프리온들은 서로 뭉쳐서 긴 막대 모양의 덩어리를 만듭니다. 그리고 이 덩어리가 많아지면 뇌세포가 죽으면서 뇌에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사람에게 생기는 프리온병

인간 광우병

 

인간 광우병은 사람이 걸리는 프리온병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 '인간 광우병'은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이라고 해서 겉으로 보이는 증상이 치매가 비슷한데, 주로 55세부터 75세의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과 증상은 유사하지만, 광우병에 감염된 고기를 먹었을 때에 걸리는 '인간 광우병'입니다. 또한,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 환자들이 연령이 높은 데에 비해 인간 광우병 환자의 평균 연령은 27세로 아주 낮습니다.

 

 

프리온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프리온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프리온은 불사조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리온도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뜻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 말은 맞습니다. 

 

끓는 물로도, 그 어떤 항생제로도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도 프리온을 없앨 수가 없습니다. 변형 단백질인 프리온은 섭씨 400도의 아주 높은 온도로 가열해도 여전히 활동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광우병에 대한 치료 방법이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도구를 아무리 소독한다고 해도 프리온을 없앨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술 도구를 통해서도 인간 광우병에 감염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수혈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광우병이 젖을 통해서 어미에서 새끼로 감염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광우병에 걸린 고기를 먹지 않으면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에 비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소고기를 먹을 때에 항상 확인하면서 섭취해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건강 관련글] - 생활 속 응급처치 방법 매뉴얼

 

생활 속 응급처치 방법 매뉴얼. 안경쓰면 눈 나빠지나요?

생활 속 발생하는 응급처치 요령/방법 메뉴얼 안녕하세요, 오책채운입니다. 오늘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과 대처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머리를 다쳤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