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영양성분

반응형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에 대하여

 

토마토는 많은 사람들이 과일로 알고 있지만 채소로 분류가 됩니다. 지구 사람들이 제일 많이 섭취하는 채소가 바로 토마토인데 여름에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섭취하면 특히나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종류는 무려 140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제각기 크기와 모양이 다르고 맛도 여러 맛이 나서 많이들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섭취하는 방법은 볶아서 익혀 먹는 것이 아주 몸에 좋은 걸로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의 흡수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바로 씻어서 섭취해도 되고 쥬스로 드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7가지
토마토 효능 7가지

 

토마토 효능 7가지

 

1. 항암

 

암을 예방하는 식물로 알려진 토마토는 특히나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늦추게 해주는 라이코펜(리코펜)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도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항산화효과를 일으킵니다. 물론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오랫동안 드셔야 항암효과가 나타납니다.

 

 

2. 부종제거, 당뇨예방

 

신진대사를 활력있게 하고 몸 안에 있는 수분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하여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나 좋은 채소입니다.

 

3. 비만과 변비 예방, 소화기능향상

 

몸 안에 있는 수분을 제어해주고 과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칼륨과 칼슘 같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대장의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지방 축적을 예방하고 변비가 생기지 않게 도와줍니다. 또한, 소화를 활발하게 해주고 식욕을 돋우어 주는 지방의 연소를 활성화시켜주는 것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4. 동맥경화, 혈관건강, 고혈압 예방

 

토마토가 함유하고 있는 리코펜은 나쁜 활성산소가 일어나는 것을 제어해서 혈관을 가로막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루틴과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는 토마토는 혈압까지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하는 토마토
골다공증 예방하는 토마토

반응형

5.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비타민K 가 토마토에 아주 많이 들어있어서 뼈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 좋습니다.

 

6. 모발과 피부향상

 

미네랄과 여러가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토마토는 피부에 수분이 있도록 몸 안에 있는 수분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피부와 모발의 노화를 늦춰주는 비타민B가 있고, 갱년기를 보내고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채소입니다.

 

7. 다이어트와 눈 건강

 

야맹증을 막아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눈 건강에도 좋고, 100그램당 14칼로리인 토마토 칼로리와 100그램당 16칼로리인 방울토마토의 비교적 낮은 칼로리와 함께 미네랄과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서 체중조절을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당 중독이 될 수가 있으니 적절하게 분배하여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토마토 및 방울토마토 부작용

 

솔라닌이라는 성분이 특히 덜 익은 토마토에 들어있어서 설사나 복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토마토 자체에도 차가운 성분들이 많아서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드실 때에 양을 재어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토마토 섭취 부작용
공복에 섭취하면 안되는 토마토 부작용

그리고 토마토를 공복에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타닌산이라는 토마토 안의 구성성분이 위에 들어가 산 농도를 올려서 속이 쓰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장관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토마토를 공복에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설탕과 같이 토마토를 섭취할 때에는 비타민B가 체내로 잘 들어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익힌 토마토를 권장하는데 왜냐하면 영양분이 훨씬 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설탕은 되도록이면 토마토와 드시지마시고 소금을 뿌려 드시면 토마토의 칼륨과 소금의 나트륨이 합쳐져서 영양성분을 더욱 더 고르게 체내로 흡수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정보] - 무화과 효능 부작용 무화과 알레르기

 

무화과 효능 부작용 무화과 알레르기

무화과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과 무화과 알러지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파트너 오색채운입니다. 무화과는 '과일의 여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귀족들이 먹는 과일로 불리곤 했습니다. 왜냐하

soupjms.tistory.com

[건강한정보] -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헐적 단식이란? 아침과 점심 그리고 저녁 모두 삼시세끼를 먹으면서 정기적으로 먹어도 괜찮을테지만 커피도 중간중간 먹고 야식을 먹으면서 상태가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