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원인 증상 결핵성임파선염에 좋은 음식

반응형

임파선염 원인 증상 치료 및 목임파선염, 결핵성임파선염 예방하기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알려드리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결핵성임파선염, 목임파선염으로 알려진 임파선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임파선염에 좋은 음식과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임파선염은 무엇인가요?

기타 악성 감염이나 종양 등에 의한 면역 현상에 인해 임파절이 크게 부풀게 되면 이것을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신체에는 작은 관으로 연결해주는 현관과 거의 같은 구조로 온 몸을 연결해주는 임파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가 바로 임파선이기도 합니다.

 

사람 신체 내에 존재하는 2가지 체액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액액과 임파액입니다. 주로 면역 기능을 제어하는 임파액은 몸 전체 임파선의 40프로가 목부분에 위치하여 임파선이 아주 많이 분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목을 둘러가면서 목 부위에 임파선과 임파절이 존재합니다.

 

임파선염 원인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은 신체밖에서 침투한 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스트레스 과로 때문에 임파선이 반응해서 생기게 됩니다. 많은 부분이 감기나 편도염을 어릴때부터 앓은 소아들이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이것의 대부분의 원인은 결핵균입니다. 

 

악성종양이 다른 장기에서 발생하는데 이것이 이동하면서 임파선으로 가고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임파선염 증상

 

임파선염의 증상은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초기의 임파선염은 임파선이 커지면서 종괴가 살을 만져서도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리고 감염을 통한 임파선염은 살부분을 눌렀을 때에 아픈 느낌을 많이 받는 것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행되는 임파선염은 나중에 임파절이 조직의 주의부분과 합쳐지게 되는 상황이 생겨서 잘 움직여지지 않고 굳게 되는 것입니다. 초기의 임파선염은 고열과 피부발적과 함께 동반된다고 합니다.

 

상기도 감염의 합병증이나 급성 인두염으로 임파선염이 발생하게 되면 임파선의 두부분에서 같이 증상이 생겨납니다. 임파선염이 계속 이어지면 농양이 발생하고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게다가 피부에 고름이 터져서 피부 궤양 및 누공까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임파선염 예방하기

임파선염 예방하기임파선염 예방하기
임파선염 예방하기

평소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목이 너무 자주 붓는 사람들이 목임파선염을 자주 겪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것을 찾고 계속적인 운동과 정시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첫번째 단계입니다.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것으로 도라지, 토마토, 마늘이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특히나 비타민C를 아주 많이 포함하고 있고, 미네랄과 칼륨 등의 면역력 회복에 좋은 성분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담과 진해 작용을 하는 도라지는 기관지까지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아연과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몸속에 노폐물을 쌓는 것을 예방하도록 신체 내의 살균 효과를 일으키면서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데에 좋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임파선염을 치료하는 것은 그 원인과 함께 달리 치료와 진단을 하게 됩니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양성 임파선염이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같은 경우에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종양, 세균성 감염, 일부 결핵이 증상의 원인일 때에는 적극적으로 치료가 요구됩니다. 일시적인 바이러스가 아니라 결핵이 특히 증상의 이유일 때에는 결핵성 임파선염으로 분류되어 항결핵제로 치료해야하며, 부분 세균때문에 감염된 경우에는 항생제로 임파선염을 치료해야 낫게 됩니다.

 

임파선염 방지에 좋은음식

임파선염 좋은음식
임파선염 좋은음식

 

1. 매실

 

해열과 해독뿐만 아니라 매실은 살균까지 해줍니다. 그래서 목이 염증때문에 부엇을 때에는 매실액을 차로 끓여서 따뜻하게 마시면 임파선염을 완화시키는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버섯

 

버섯은 비타민D를 매우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베타글루칸 성분 또한 버섯에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내려주고 낫게 해주는데 효능을 볼 수가 있습니다.

 

3. 토마토

 

항암작용은 물론이고 항산화 작용까지 해주는 토마토를 꾸준이 섭취하시면 임파선이 부었을 때 임파선염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스트레스와 몸에 쌓인 피곤함을 풀어주는 것이 임파선이 부었을 때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위의 설명에서의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을 자주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약해진 면역력을 가벼운 운동으로 상승시켜주면서 건강을 유지시켜주면 임파선염을 낫게 해주는 데에 도움이 되므로 생활습관을 점점 바꾸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정보] - 저혈당 증상 원인 예방과 저혈당음식, 혈당정상수치

 

저혈당 증상 원인 예방과 저혈당음식, 혈당정상수치

저혈당 원인과 증상, 예방하는 방법과 저혈당음식, 혈당정상수치 안녕하세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저혈당에 대한 글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

soupjms.tistory.com

[생활정보] - 카톡 나와의 대화 삭제 및 숨기기 그리고 복구하기

 

카톡 나와의 대화 삭제 및 숨기기 그리고 복구하기

카카오톡 나와의 대화 삭제 및 숨기는 법 그리고 복구하기 안녕하세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맨 상단에 있는 나와의 대화를 삭제하거나 잘못 삭제했다가 다시 원복하고 싶을때 복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