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과 부작용 및 시간. 반신욕하는법.

반응형

반식욕 효과 반신욕 하는법 및 시간, 주의사항

 

따뜻한 물에 하반신을 물에 담그는 반신욕은 신체를 따뜻하게 하며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신진대사를 상승시키는 목욕법으로 유명합니다.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반식욕에서 나온 땀으로 독소를 몸 밖으로 나오게 해서 감기와 당뇨,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건강관리 법입니다. 그러면 반식욕을 하면서 그 효과에 관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 효과 및 부작용
반신욕 효과 및 부작용

 

반신욕 효과

 

1. 수면의 질 향상

 

반식욕은 물을 이용하여 섬유 근육통을 이완시키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근육통 완화를 통해 긴장을 풀음으로써 수면을 깊고 일어나면 개운 하게 하는 데에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경감

 

긴장 완화를 할 수 있는 반식욕은 마사지 효과와 물의 따뜻함으로 인한 긴장 해제 효과를 일으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감하는 데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시는 노래나 자신에게 맞는 조명, 아로마테라피 같은 것을 이용하면서 반신욕을 하시면 그 효과는 더 빛을 발합니다.

 

3. 심혈관 건강 향상

 

사람의 온도는 상체의 온도가 하체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그래서 반신욕을 통해 하반신의 온도를 높이면서 하체와 상체의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상하체의 온도가 일정하게 균형을 맞추게 합니다. 그래서 위축되어있는 혈관이 완화되고 혈액순환이 상승해서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반신욕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4. 통증 이완

 

몸을 받쳐주는 물이 사람을 지탱하고 있는 뼈의 무게를 낮추게 해서 근육이 긴장된 것을 완화시켜서 몸의 통증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체중조절

 

반신욕을 한시간 정도 하게 되면 밖에서 걷는 것을 30분 간 행하는 것과 같은 칼로리 소모 효과를 낸다는 한 연구결과도 있듯이 다이어트를 하실 때 칼로리 소모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반신욕을 권합니다.

 

 

반신욕 하는법

반신욕 하는 방법
반신욕 하는법

 

너무 뜨거운물은 권장되지 않으며, 37도에서 38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적절합니다. 그리고 물에 몸을 담글 때에는 배꼽 아래까지만 담가주는 것이 좋으며 팔은 되도록이면 물에 담그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입욕제를 넣으면 반신욕의 효과가 두배가 되고, 최소한 20분을 넘게 해야합니다. 

 

반신욕이 끝나면 하체에 옷을 꼭 입어주고 발을 보호하기 위해 양말을 신어 따뜻함을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반신욕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저혈압인 경우에는 반신욕을 하면 혈압이 더 낮아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감염 위험이 있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분들은 자극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에는 산모와 아기가 뜨거운 물로 위험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심장 박동 수에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심장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