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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구제방법 신고방법 사례

오색채운 2023. 3. 13.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5단계 구제방법 사례 알아보기

 

신용카드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캐내서 스마트폰으로 범죄에 이용하는 것이 바로 금융사기 수법인 보이스피싱입니다. 검찰 경찰은 물론이고 은행, 우체국 등의 금융회사를 사칭하고 친인척과 함께 있다거나 친인척 사고로 주민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면서 큰일 난 척하면 보통때의 마음이 아니라 이성적인 판단이 안되고 당황스러울텐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보이스피싱 구제방법과 보이스피싱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보이스피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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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사례들을 여태까지 알려진 이야기들로 알아두어야 전화나 문자를 받아도 당황을 안할 수 있습니다.

 

1. 범죄사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분들에게 아들 딸이 위험에 처해져있다는 등의 이유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금전을 요구하면서 협박을 하는 것이 아니고 부모님의 당황한 감정을 이용해서 빨리 병원비를 송금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침착하게 병원이름과 아이들의 전화번호를 알고 있는지 물어봐야합니다.

 

2. 공공기관 사칭

 

이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이용되고 있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공공기관, 금융기관, 정부부처 등이라고 사칭해서 금융정보나 금전을 요구하면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지원금으로 계좌정보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공공기관이나 정부부처, 금융기관에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개인전화번호로 금전이나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화 한 통만으로 상대방을 믿지 마시고, 그곳의 기관에 다시 한번 더 전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해야합니다.

 

보이스피싱 사례
보이스피싱 사례

 

3. 가족, 지인사칭

 

지인이나 가족으로 사칭하여 모르는 번호로 여러분의 메신저를 해킹해서 신용카드번호나 신분증 주민등록번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거나 고장났다고 지금 다른 번호로 전화했다고 둘러댈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통화의 내용만 바로 믿지마시기바랍니다. 왜냐하면 입금을 요청하는 계좌가 실제 친인척이나 가족이 아니라 모르는 사람의 명의라면 당연히 보이스피싱이기 때문입니다.

 

4. 원격제어 어플 설치 권유

 

어디에서 결제가 됐다고 문자나 카톡이 오고, 여기에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면서 수사기관이라고 하면서 무슨 어플을 설치하라고 설득합니다. 원격제어라는 어플을 특히 깔아라고 하는데, 이것은 어플을 이용해서 여러분의 전화에 있는 계좌에 직접 들어가서 돈을 송금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어플을 설치해달라고 하는 요청은 절대로 어떤 경우라도 받아주면 안됩니다.

 

보이스피싱 신고하는 법

 

정부에서는 보이스피싱 피해가 많아지면서 연관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휴대폰이 녹임이 되는 것이라면 통화녹음이 바로 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아래 신고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금융감독원 접속을 하여 보이스피싱 지킴이에 들어갑니다.

 

금융감독원 공식홈페이지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그리고 아래 왼쪽 메뉴에서 참여마당 메뉴가 보일텐데요, 여기에 [그놈 목소리] 신고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합니다.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그럼 여러분임을 인증하는 본인인증화면이 뜨고 본인인증을 하시면 되는데요.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그리고 아래와 같이 발신번호와 수신일자, 시각, 그리고 수신표시 등의 정보가 있는 통화기록 화면을 첨부하면 됩니다.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보이스피싱 신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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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구제방법 4가지

 

1. 지급정지신청

 

피해자가 입금한 계좌의 지금 정지를 각 은행별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면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계좌로 은행에서 확인이 되면 범죄계좌의 잔액을 피해자에게 알려주고, 그 피해금을 환급해줍니다. 그러나 30분 이내로 보이스피싱 지급정지신청을 해야 피해금을 환급받을 확률이 높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은행별 대표번호입니다.

 

 

2. 피해구제신청

 

3일 이내로 지급정지를 위와같이 하고 직접 은행에 가야합니다. 그리고 신고접수확인서를 경찰서에서 발행한 서류와 함께 피해구제 신청서를 은행에서 작성합니다. 만약 2주 안에 보이스피싱 구제신청을 은행에 가지 않고 있으면 지급정지 효력이 잃어져서 피해금액을 환급받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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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채권소멸진행

 

은행은 피해구제신청을 받고나서 채권소멸 절차개시를 금융감독원에 개시공고 요청을 합니다. 이 과정은 범죄인 계좌로부터 피해금액의 권리를 없애는 절차이고, 공고 게시 뒤에 2개월이 지나면 금융감독원이 홈페이지에 범죄 계좌 명의인의 채권을 소멸 시키게 됩니다.

 

4. 환급금 지급

 

그리고 채권소멸 개시가 금융감독원에서 알려진 후 2개월이 지나도 이의제기가 없으면 14일 내로 환급금이 확정됩니다. 그리고 확정된 환급금은 피해자에게 은행이 피해자에게 환급해줘야할 의무가 생기고 바로 통장에 다시 돈이 들어옵니다.

 

 

피해를 입으셨다면 꼭 당국에 신고를 하시고 은행에 빠르게 대처하여 환급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법이 다양해지는 만큼 당황하시지 마시고 차근차근 생각하시면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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