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증상 원인 극복

반응형

번아웃 증후군 증상 및 원인 테스트와 극복방법

 

안녕하세요. 오색채운입니다. 번아웃 신드롬은 직업과 연관되어 질환은 아니지만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주는 증상으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1974년에 인간의 정신 건강을 간호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료사들과 간호사들의 탈진 증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나온 용어가 바로 번아웃 증후군입니다. 업무를 주어진 만큼 수행을 헌신적으로 했지만, 애당초 생각했던 성과나 보상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은 것에 대한 좌절감과 회의감을 경험하는 상황, 즉 모든 것이 타버린 것 같이 보이는 상태를 이르는 말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는 이후 번아웃 증후군의 정도를 이해하는 MBI를 설계했고 지금은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 기력이 없어져서 우울증, 무기력증 등의 빠지는 증상을 보고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원인 극복방법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및 극복방법

 

번아웃 증후군 원인

 

번아웃을 생기게 하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다음 중의 일들이 지속되고 반복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1. 업무에 대한 제어감 상실
  2. 보상이 없는 상태
  3. 업무량 과다 상태
  4. 억울한 일을 당하는 상황
  5. 소속감이 없는 상황
  6. 반복적인 일과 함께 의미없는 일의 반복되는 상황

 

특히 우리나라같이 단체생활을 하고 완벽함을 필요로 하는 사회에서 열심히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면 모든 사람들이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휴식하는 시간이 짧고, 강도 높은 업무를 하면서 노력을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원하는 쪽으로 나오지 못했을 때에 번아웃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번아웃 증후군 증상

번아웃 증후군 증상 유형

 

  1. 하는 일에 대한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생기면서 하는 일마다 냉소적이 됩니다.
  2. 업무처리하는 효율이 낮아집니다.
  3. 탈진감이나 에너지 고갈을 느낍니다.

 

업무에 대한 냉소적임과 동시에 탈진감을 느끼면서 맡은 업무에 대한 효율성이 떨어지는 증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주의력과 기억력이 낮아지면서, 부정적인 감정까지 동반됩니다. 인지 능력과 학습능력도 저하되면서 정신적이나 신체적으로 모든 것이 탈진된, 소진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신체적인 반응이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심해질 수록 나타날 수가 있고, 쉬고 있어도 온몸이 피곤하고 아프며, 불면증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유형
번아웃 증후군을 잘 경험하는 사람

반응형

 

특히나 완벽주의적인 사람들은 보통때 잘 쉬지 못하는 성격을 가져서 번아웃 증후군이 잘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성격이 강박적인 것과도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또 하나로는 요청에 대한 거절을 뿌리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발현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엇이든 완벽하게 처리해야하고 사람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 자신이 해결해야하고 자세하고 깔끔하게 일을 마무리하기 위해서 힘쓰다가 결국 탈진하고 무리하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번아웃 테스트

 

  1.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떨어집니다.
  2. 요즘들어서 지나간 과거의 일들에 유독 화가 납니다.
  3. 홀연히 떠나고 싶습니다.
  4. 자주 깜빡하면서 기억력이 이전 같지 않습니다.
  5. 이제는 예전에 즐겼던 것들이 더이상 즐겁지가 않습니다. 

위의 5가지 문장 중에서 3개 이상에 해당이 된다고 생각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번아웃증상 극복하기

번아웃증상 극복
번아웃증상 극복하기

 

1. 목표가 측정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돈 많이 버는 것. 열심히 일하기. 행복하기와 같은 측정될 수 없는 목표는 자신이 아무리 열정을 쏟는다고 해서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더 힘빠지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면서 단기간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한 다음, 하나씩 세부적으로 성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2. 자신을 인정하고, 도움을 구하기

 

우울증으로 번아웃 증후군이 발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특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신뢰할 만한 주변에 있는 지인이나 멘토에게 마음을 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터놓고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대화를 하는 것도 기분을 전환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3. 할 수 없는 것을 인정하기

 

모든 것을 자신이 반드시 해야하고, 깔끔하게 맞아떨어지게 끝내야한다는 생각을 이제는 놓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하는 일은 완벽하게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항상 더 잘하는 사람이 나보다 많고, 그렇다고 내가 결코 능력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며, 내가 꼭 아니어도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하면 자신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계전을 정하고나서 그 이상의 부탁이나 업무가 온다면 거절을 단호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휴식하기

 

휴식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라고 하지만 쉴 수 있는 사람이 요즘 같은 때에 많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충분하게 쉬기 위해서 업무시간 외에 스마트폰을 꺼두는 것도 도움이 되고, 회사 근처를 점심시간에 산책을 가볍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잠을 자는 데에 방해가 되는 밝은 불빛이나 전자기기 사용을 차단하여 수면할 때만이라도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면 뇌가 지치는 것을 방지하면서 충전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조언들이 모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생활정보] - 여성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 완화 음식. 치료법

 

여성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 완화 음식. 치료법

여성 갱년기 원인과 증상, 갱년기 완화 음식 및 치료방법 난소의 역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폐경이 오고나서 생리가 발생되지 않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갱년기는 질병의 일

soupjms.tistory.com

[건강정보] - 도파민 부족증상과 도파민 과다 부작용 및 좋은 음식

 

도파민 부족증상과 도파민 과다 부작용 및 좋은 음식

도파민 부족 증상/도파민 과다 부작용 #도파민에좋은 음식 신호를 뇌신경 세포들 간에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 중의 중추신경계의 하나입니다. 대부분 흥분이나 기분을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