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부었을때 원인 임파선염 증상 ft. 임파선 건강 음식

반응형

임파선 부었을때 임파선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건강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배달해드리는 오색채운입니다. 보통 임파선이 부었을 때의 증상은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데 이때를 임파선염이라고 부릅니다. 왜 임파선염이라고 하냐면 혈관 말고, 몸 안에 있는 액체가 신체의 구석구석 지날 때 이용되는 혈관과 유사한 구조의 신체 조직 기관인 '임파선'에 염증이 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손으로 만지거나 육안으로 봤을 때에 감염에 의한 염증은 그 부분이 확실하게 드러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임파선 위치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과 원인, 임파선 위치

 

임파선 위치

 

임파선은 남녀의 구별없이 존재하지만 위치는 사람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몸 안에서 5백개에서 6백개 정도 되며, 가슴과 사타구니, 복부는 물론이고 겨드랑이와 턱 밑, 무릎 뒤편, 복부, 목 부위 등에 위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들은 우리 몸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면역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 조직중에서도 지방 세포가 아주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나 아데노이드, 목 부분의 편도선에 아주 많이 림프절이 위치해있습니다. 쌀알갱이보다 작은 크기지만 염증이 한번 나면 2센치에서 3센치까지 커질 수가 있습니다.

 

 

임파선염 원인

 

연쇄상구균이나 포도상구균 같은 호흡기 감염증과 세균 감염이 상당 부분 임파선염의 원인이 되며 이외에도 브루셀라균이나 임파종, 루푸스, 혈액암, 결핵균 감염, 류머티즘 관절염과 면역기능 장애 등이 원인들이 되겠습니다.

 

잠깐 임파선이 부었을 때에는 원인이 보통 세균 감염이 상부호흡기계에 되어서 임파선 증상으로 나타나고, 다른 질환적 요인의 경우에는 같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져서 질병적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과 관련 깊은 임파선(림프절)

 

충치나 감기 같은 구강 안에 감염이 직접적으로 되는 경우에 임파선염이 목 주위에 있는 림프절염까지 전환이되고 심각하게 되면 신체 안에 질환이 발생됩니다. 그리고 질환과 함께 면역이 약해져서 감염 부분에 염증이 생기거나 비대해지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다른 일시적인 원인으로는 흡연, 극도의 피로, 스트레스, 영양섭취 불균형과 수면 부족을 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임파선염 증상

 

염증이 목 림프절 부분에 생겼을 때에 임파선염 증상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목에 이물감이 느껴짐
  • 2. 오한과 발열이 나타남
  • 3. 귀 뒤쪽이나 목 옆쪽에 멍울이 툭 튀어나옴
  • 4. 신체 전체적 피로감
  • 5. 전신의 근육통 및 몸살
  • 6. 식욕부진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고, 만약 겨드랑이 부분에 생기는 경우에는 손으로 겨드랑이를 만졌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겨드랑이 부분에 무엇인가가 튀어나온 경우, 그리고 피로감과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의 부분이 붓고 결절이 단단하게 만져지게 되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붉은 홍반을 동반하기도 하며, 귀나 목쪽에 발생했을 때에는 기침 같은 독감, 감기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임파선염 치료와 임파선에 좋은 음식

 

임파선염 치료와 임파선에 좋은 음식

 

임파선염 치료를 항생제 약물 치료로 진행할 수 있는 경우는 세균감염 때문에 발생했을 때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보통 가벼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온찜질을 통해서 통증 부분의 뭉침을 완화해주고,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진통제를 먹음으로써 증상을 낫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목 통증이 과할 경우에는 목 안을 수분 섭취를 통해서 건조하지 않게 하고, 실내 습도를 올려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정한 조치를 임파선이 부었을 경우 계속 해나가면, 3주에서 4주까지 심히 부어오른 부분이 다시 평상시 크기로 회복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치료를 하면서 결절 부분을 손으로 자극하면서 만지는 경우에는 회복에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아프더라도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틀에서 사흘 정도 약을 처방받고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낫지 않거나 이미 염증부분이 너무 단단하고, 커져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다른 병원균에 대한 이유를 알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만약 식은 땀이나 심한 기침이 2주에서 3주 정도 같이 증상이 나올 경우에는 결핵 검사를 필수적으로 실시해야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파선 건강을 위한 음식

 

물론 피로를 풀어주고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는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임파선이 부었을 때 나타나는 피로도와 스트레스를 잘 풀기란 힘듭니다. 그렇지만, 생강차, 모과차, 대추차, 유자차, 꿀차 같은 목 건강을 위한 차 종류를 드시는 것이 좋으며 오렌지, 딸기, 도라지, 매실, 토마토, 브로콜리, 양파, 마늘 같은 음식도 챙기시면 좀 더 면역력을 키우면서 임파선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정보] - 혈액순환 안되는 이유. 증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 안되는 이유. 증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혈액순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

soupjms.tistory.com

[생활정보] - 탄산수 맛있게 먹는 방법 4가지 레시피 탄산수 효능

 

탄산수 맛있게 먹는 방법 4가지 레시피 탄산수 효능

탄산수를 맛있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하루 권장량이 넘는 설탕이 든 탄산음료를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아이들도, 성인들도 이에 많은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갖게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