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분리불안증 고치기 하울링 증상 해결법

오색채운 2021. 2. 16.

우리가 밖에서 CCTV 같은 펫감시카메라를 들여다보면 여러분의 강아지들이 침 흘리고, 떨고, 두려움으로 가득찬 눈을 보면서, 문 옆이 어질러져있어, TV 리모콘과 소파 쿠션들이 조각조각 씹혀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하울링을 하면서 당신은 없지만 이웃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강아지가 분리 불안을 느끼는 것을 돕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강아지 분리불안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분리불안은 강아지가 생각하는 주인이 집을 비울 때 스스로 보이는 스트레스 반응입니다.

많은 강아지 분리불안 트레이너들은 "강아지가 분리불안을 겪는 것은 사람의 공황발작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건물 위에 놓여진 높은 곳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은 땀에 젖은 손바닥, 건조한 입, 빠른 심박수를 보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분리불안증이 있는 강아지를 집에 혼자 내버려둘 때마다 강아지는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몸에 넘쳐납니다.

 

강아지의 반응은 방에서 서성거리거나 징징거리는 것과 같은 행동에서부터 극심한 불안감으로 인한 하울링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견주 가족상황의 변화(가족구성원 사망 또는 이혼)
- 생활양식의 변화(국내에서 도시로 귀성 또는 이동)
- 루틴의 변경(아르바이트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애완동물 소유자)

강아지의 분리불안을 어떻게 치료할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의 질병이나 행동적 이유를 배제하기 위해서 수의사와 같이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설치한 cctv 같은 동영상을 보고 강아지의 행동을 수의사와 함께 원인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반려견의 분리불안증상


분리 불안을 겪고 있는 강아지들은 사람이 외출복을 입거나 서류 가방을 들기 시작하는 것과 같은, 견주가 떠나기 전부터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강아지가 혼자 있게 되면, 다음과 같은 분리 불안을 나타내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 걸음걸이: 사람이 떠나서 당황하는 개들은 정착하지 못하고 왔다갔다 하는 것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 하울링: 짖고 울부짖는 것은 고립에 대한 일반적인 강아지들의 반응이지만, 분리불안 강아지들은 혼자 있는 내내 하울링을 할 수 있습니다.
- 식욕 감퇴: 분리 불안은 음식을 가장 좋아하는 강아지조차도 힘들게 합니다.

- 주변파괴: 분리 불안에 시달리는 많은 강아지들은 리모콘이나 베개 같은 작은 집 물건을 파괴하거나 가구, 벽, 문, 창문을 찢는 것과 같은 큰 것들을 깨물고 난장판을 만듭니다.

- 침 흘리기: 일부 스트레스 받는 개들은 침을 지나치게 흘려 턱과 가슴을 적시기도 합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증 고치기

강아지의 분리 불안을 치료하는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여러분의 강아지가 여러분에게 덜 의존하도록 돕는 것과 여러분이 집을 비울 때 강아지의 긴장을 푸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분리 불안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은 시간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의 인내심이 많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1. 일단 강아지들과 함께 당신이 집을 떠나기 전에 적절한 운동을 하세요.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증가된 운동으로 가벼운 형태의 분리불안증을 앓는 강아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강아지를 혼자 남겨두기 전에 강아지의 뇌와 몸을 운동시킴으로써 강아지가 여러분이 없는 동안 안정을 맛보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분리불안증이 있는 강아지들은 혼자 남겨지기 전에 강아지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도전적인 게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퍼즐 장난감 속에 숨겨진 간식을 찾거나 "노즈워크"와 같은 간식찾기 게임을 하는 것은 일단 여러분이 집을 떠나면 여러분의 강아지가 혼자있을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여러분이 없는 동안 강아지가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특정 장난감을 제공하세요.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들에게 평소에 당신과 자주 같이 물고 뜯고했던 장난감은 피하세요. 집을 떠나기 전에 장난감을 너무 자주 만졌기때문에, 많이 만져진 장난감은 강아지들에게 별 흥미를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강아지는 그들의 사람이 여전히 사라지고 당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 전에 떠나 있을때만을 위한 장난감을 주도록 노력해보세요.


이렇게 한꺼번이 아니라 한 단계씩 분리불안을 해소하도록 하세요. 분리불안증의 효과적인 치료는 시간이 꽤나 걸려서 너무 귀찮은 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서 몇 주만 하다보면 나머지 10년이상의 강아지와의 생활을 더 풍요롭게 할 것이기에 시간을 투자하는 데에 노력을 아끼지 마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강아지 오줌 가리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