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겨울 산책 주의사항,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나기

대체로 대한민국은 시베리아처럼 추운 날씨가 오래가는 경우가 많이 없지만, 겨울이 오면 여러분의 강아지를 건강하고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야합니다. 물론 어떤 강아지 품종은 다른 종들보다 겨울 날씨를 더 잘 견뎌서, 기온이 떨어지면서 강아지의 추위에 대한 내성이 더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강아지를 따뜻하고, 포근하고, 안전하게 지키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먼저, 강아지는 얼마나 추위를 느낄까요

일반적으로, 여러분의 강아지는 섭씨 0도 이하의 추운 온도에서 추위를 느낄겁니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여러분의 강아지를 오랫동안 밖에서 산책시키지 마세요.

새끼 강아지뿐만 아니라 단모로 된 성견들은 물론이고 털이 많은 대형견들도 영하의 날씨에는 더 날카롭게 추위를 느낄겁니다. 특히, 나이든 강아지들은 어린 강아지들보다 감기로 인한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번 겨울에 당신의 강아지를 따뜻하고 안전하게 산책하는 방법

이 다섯 가지 조언은 추운 겨울 동안 여러분의 강아지의 편안함과 안전을 보장하면서 산책시에도 중요합니다.

      • 따뜻하고 편안한 잠자리 제공

        부드러운 침대와 두꺼운 담요는 겨울 동안 여러분의 강아지에게 충분한 온도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집이 쌀쌀한 곳이나 냉방에 취약한 공간이라면, 강아지의 체온을 스스로 유지하게끔하는 따뜻한 애완용 매트나 탈착 가능한 전자레인지 가열 패드가 있는 매트를 사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안전에 꼭 유의하세요 – 강아지는 스스로 침대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어야 하므로, 적절한 가열식 애완용 침대를 알아보고 사야합니다.

      • 강아지에게 패딩이나 스웨터를 입혀주세요.

        허스키나 말라뮤트와 같이 많은 털을 가진 몇몇 종들은 털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강아지들보다 추운 날씨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레이하운드, 미니어처 핀셔, 치와와 같은 품종의 경우 겨울 산책할때 함께 입을 수 있는 패딩이나 스웨터를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꽉조이거나 안 맞는 경우가 있으니, 강아지의 목, 어깨, 가슴둘레를 꼭 측정하세요. 포근하지만 너무 꽉 끼지는 않는 디자인, 질식할 위험이 있는 자극적인 지퍼나 장식이 없는 디자인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강아지들에게 스웨터나 패딩이 정답이 아닙니다. 그래서 만약 강아지들이 옷을 입고 싶지 않다면, 강아지들과 밖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적절한 피난처 제공

        매우 추운 날씨에는 밖에 산책하고 있을 때 특히 강아지를 잘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차가운 보도블럭을 너무 오래 뛰어다니면, 귀, 꼬리, 발은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를 산책시킬때에도 모래가 있는 운동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산책하고 왔을때 일반보도블록에서 건조하고 때로는 피부염이 걸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강아지 발 보호 및 검사

        추운 날씨에는 강아지의 발을 조금 더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맨발은 동상에 걸리기 쉽고, 땅에 쌓인 눈은 발을 해칠 수 있는 위험한 유리 같은 것이 숨어있을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밖에 산책을 갔다가 돌아온 후에, 강아지의 발에 상처나 찰과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서리나 눈을 건조한 수건으로 닦아내세요. 긴 털을 가진 품종의 경우, 겨울에는 발가락 사이로부터 나는 털을 깔끔하게 다듬어서 강아지의 발을 유지해야합니다. 발을 보호하기 위해 신발을 신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좋아한다면 말이죠.

        또한, 적절한 강아지를 위한 보습제에 대해 수의사와 상의하세요. 절대로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보습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강아지의 발을 오히려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 저체온증으로부터 보호

        매우 추운 날씨에 강아지를 야외에 방치할 경우에 체온이 정상 수준 이하로 떨어져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저체온증으로부터 강아지들을 활동적이지 않게 되고, 떨림증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저체온증이 심해지면 강아지는 반응이 없고 호흡과 심박수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증상을 알아차린다면, 강아지를 즉시 따뜻한 곳으로 데려가세요. 그리고 정맥주사를 투여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의사에게도 진찰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물병원에 갈 시간이 없다면, 뜨거운 물병을 수건으로 싸서 발바닥을 꼬옥 싸매어주세요.


겨울 강아지를 위한 다른 중요한 겨울 안전 요령

강아지들은 겨울에도 산책을 할 수 있고 또 해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5분 동안 가볍게 운동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 사람처럼, 강아지들도 근육을 이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글 :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