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 완화 음식. 치료법

반응형

여성 갱년기 원인과 증상, 갱년기 완화 음식 및 치료방법

 

난소의 역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폐경이 오고나서 생리가 발생되지 않는 시기를 갱년기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갱년기는 질병의 일종이 아니라 증후군의 일종으로써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호르몬이 침체되는 것이 원인인 갱년기는 여성의 경우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저하가 일어나며, 테스토스테론 침체로 인해서 남성 갱년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0대중후반부터 50대중후반 쯤에 여성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지만 개개인별로 갱년기가 나타나는 증상은 다르고, 일반적으로는 자연스럽게 증상없이 시간이 지날 수도 있지만, 증상 정도가 악화되어 약물적인 치료가 필요한 분들도 있습니다.

 

갱년기가 남녀에게 일어나는 것이지만 여성에게서 특히나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번에는 여성의 갱년기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

 

  1.  열이 얼굴로 상승하여 더위를 느끼고 얼굴에 홍조를 띱니다. 그리고 화끈거리는 듯한 얼굴에 계속적인 열감이 발생하고, 심지어 겨울에도 땀이 지속적으로 나면서 더위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성생활이 여성호르몬의 침체로 인하여 관심이 사라지고, 성관계시에 질 분비물이 감소되어서 가려움과 통증 때문에라도 성관계를 거부하려고 합니다.
  3.  불안과 우울 같은 기분장애를 느끼면서 짜증이 많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감이 극단적인 시도를 생각하게끔해서 갱년기 우울의 기분장애는 위험하고, 주변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가 있어서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4. 폐경이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입니다. 특히 생리가 1년이상 생기지 않으면 폐경이라고 하며, 월경의 기간과 양이 줄어들고 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폐경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전조증상이기도 합니다.
  5. 골밀도가 감소되는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뼈가 더 약한 갱년기 여성은 통증이 뼈까지 옮겨가서 넘어지거나 삐끗했을 때에 뼈에 골절이 갈 수도 있습니다.
  6. 고지혈증을 발생시켜 혈전이 생기게 만드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심계항진과 두통도 동반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및 여자 갱년기 치료법

 

고지혈증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이나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여성 갱년기에 나타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갱년기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갱년기를 치료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한 기록이 필요하며, 기분 변화나 우울감이 계속적으로 반복될 경우에는 정신과적으로 상담을 하셔야하고, 열감이나 안면 홍조 때문에 일상을 사는 데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몸에서 나는 열을 배출해내기 위한 중재요법을 써야합니다.

 

일단 열기를 방출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시원하게 하고, 환기를 자주 시키는 등의 환경적 변화를 줌과 동시에 아래에 설명할 갱년기에 좋은 석류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호르몬 변화로 일어나는데, 이것을 막기위해서는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면서 저지방 식단관리를 하면서 정기적으로 가벼운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멸치와 우유 같은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 골밀도의 감소를 예방하면서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칼슘은 영양제로 보충하셔도 됩니다.

 

성생활이 질건조때문에 불편할 경우에는 불편감과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윤활제를 사용하고, 이러한 대증요법이 잘 안된다면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면서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는 호르몬제는 리비아정이 있습니다.

 

반응형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성 갱년기 음식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유제품

 

흰 우유와 치즈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서 이와 같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골밀도의 감소현상을 막아 갱년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가 있습니다.

 

2. 대두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과를 보이는 대두의 효능 덕분에 대두로 요리된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기르면 갱년기 증상을 내리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대두로 만든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두부, 콩가루, 두유 등이 있습니다.

 

3. 석류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갱년기 증상은 특히나 호르몬 중에서도 여성호르몬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 도움을 줍니다. 

 

그중에서도 여성호르몬을 채우는 데에 석류가 좋고, 특히 여성에게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고, 젤리나 석류즙과 같은 시중에서 고를 수 있는 상품으로 섭취하거나 과일째로 드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상식] - 40대 50대 여성 필수 영양제 추천

 

40대 50대 여성 필수 영양제 추천

40대 여성 50대 여성 필수 영양제 대부분의 여성들은 보통 45~55세 사이에 난소의 기능 저하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양이 감소하여 폐경을 경험합니다. 에스트로겐의 역할 중 하나가 체온조

soupjms.tistory.com

[생활상식] -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원인 및 회복하기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원인 및 회복하기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저하증 원인 및 예방, 치료하기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배달하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지만 모르고 넘어가는 갑상선과 관련한 이

soupjm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