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부족증상과 도파민 과다 부작용 및 좋은 음식

반응형

도파민 부족 증상/도파민 과다 부작용 #도파민에좋은 음식

 

신호를 뇌신경 세포들 간에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 중의 중추신경계의 하나입니다. 대부분 흥분이나 기분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하는 데에 관련이 되어있어서 행복한 호르몬이라고도 말하기도 합니다.

 

도파민이 주로 하는 일은 사람의 감정과 신체의 동작에 관련된 것이고 만약 도파민이 너무 많거나 너무 부족하면 사람의 감정이나 몸의 동작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도파민 부족 증상
도파민 부족 증상

 

도파민 부족 증상

 

도파민을 생산하는 뇌 안에 있는 신경세포가 잃게 되면서 생기게 되는 것이 도파민 부족의 원인입니다. 어떨때는 아무런 인과가 없이 도파민 생성이 감소할 수도 있고, 세포가 노화되어 나이가 드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또한 오남용하는 약물이 있을 경우에는 나이드는 것과 관련없이 신경을 전달하는 세포에 손상이 가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도파민의 분비가 무엇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하고, 유전때문에 도파민 부족 증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당이 너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도파민이 생성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L-티로신이라는 도파민의 생산을 도와주는 물질이 불충분하면 단백질을 덜 먹어서 도파민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도파민이 부족한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질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우울증

 

너무 피로하면서 불안하고 기분이 저하되는 증상이 일어나면서 우울증이 결국 찾아오게 됩니다. 도파민 부족의 현상 중에서 이러한 질병 외에도 낮은 성욕이나 체중변화, 근육의 통증과 경련, 소화불량, 변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기도 합니다.

 

 

2. 파킨슨병

 

도파민이 적어서 생겨나는 퇴행성 질환이 파킨슨 병입니다. 노년기에 주로 생기면서 뇌의 흑질에 분비되는 도파민이 급격하게 적어지면서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행동하는 것이 느려지면서 몸의 떨림이 생기고, 근육이 강직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떨리는 증상 같은 경우에는 다른 일을 하다가 증상이 사라지곤합니다. 그러나 앞서 서술한 증상인 무력감, 우울감, 무표정한 표정, 그리고 기분장애 같은 것을 증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도파민 부족
도파민 부족 증상

 

도파민 과다증상 부작용

 

정신질환은 과다하게 분비되는 도파민이 있으면 생기게 됩니다. 흥분성이 뇌신경에 있는 세포들 끼리 점점 심해져서 환청이나 망상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어나는 질병으로는 정신분열증(조현증), 조증이 있습니다.

 

주변의 자극에 너무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과잉행동을 하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흥분단계를 뛰어넘는 중독증상 같은 감정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도박이나 게임 같은 중독으로 도파민 과다 현상이 나타나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도파민 부족할 때 좋은 음식

 

1.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과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은 건강한 지방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것은 도파민의 분비를 증진시키는 일을 합니다. 특히 연어, 참치,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오일 같은 식품들에 건강한 지방산이 많아서 섭취가 권장됩니다. 

 

그리고 견과류에서 아몬드, 호박씨, 호두는 더욱이나 더 효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 단백질 많은 음식

 

L-티로신이라는 물질이 도파민 생산을 돕게 해주는데,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자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을 정기적으로 드시면 도파민의 활동량을 증진시키는 데에 L-티로신이 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계란, 콩류, 유제품, 육류 등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파민 부족할 때 좋은 음식
도파민 부족할 때 좋은 음식

 

3. 유황성분 채소

 

채소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유황성분까지 있어서 도파민의 활동을 더욱 더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같은 채소들이 유황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초콜릿

 

도파민의 활동을 도와주는 카카오는 특히나 초콜릿에 많기 때문에 가끔 드시면 도파민 부족 증상을 막는 데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 혈액순환 안되는 이유. 증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 안되는 이유. 증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혈액순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

soupjms.tistory.com

[건강정보] - 타우린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권장량

 

타우린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권장량

타우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권장량 타우린의 효능으로는 특히 심장, 뇌, 눈 그리고 근육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신체가 스스로 타우린을 만들 수 있지만, 타우린을

soupjm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