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4가지. 신용등급 오해.

반응형

기본만 해도 절반은 가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

 

안녕하세요, 경제생활 지킴이 오색채운입니다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듣는 단어가 금융기관이나 은행에서 여러분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아 돈을 상환하는 날짜와 돈을 빌리는 것 등을 여러분에게 맞게하기 위해 관리해야하는 '신용등급'이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여러분을 누군가가 마음대로 평가하는 것이 좀 기분 나쁘기는 하지만 살아가면서 인생에서 어떤 일이 펼쳐질지도 모르니 준비를 제대로 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팁
신용등급 올리기 팁

 

너무 세세하게 신용등급을 신경쓰면서 높이려고 하면서 머리 아플 정도로 할 필요도 없으며 만약 등급이 내려갔다고 해도 관리를 제대로 하면 다시 올라갈 수 있으니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5가지 사항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고 실천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드할부 신경쓰기

 

신용카드를 쓰는 주된 이유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비싼 물건을 샀을 때 포인트를 받거나 할인을 많이 받을 때도 있고 한꺼번에 내는 돈이 부담으로 작용해서 할부로 신용카드를 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순기능으로써 매우 좋은 이용도를 가지고 있지만, 단점으로는 아무런 대책없이 무분별하게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등한시하고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팁 : 카드할부 신경쓰기
카드할부 신경쓰기

 

특히나 해외여행이나 비싼 명품을 사거나 수입에 맞지 않은 자동차를 구입하는 목적에서는 크게 좋지가 않습니다. 통장에 막상 백만원밖에 없는데 6백만원짜리 명품을 사게 되고 월급으로 이것을 갚으려고 한다면 차라리 6백만원을 저금하고 사도 늦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통장에 여유가 있거나 꼭 필요한 가전제품과 생필품을 사는 것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래도 지출이 너무 많으면 빚이 되기 십상입니다.

 

빌린돈 상환하기

 

내집마련을 위해 돈을 빌렸거나 학자금 대출을 받고, 기타 다양한 원인으로 은행 및 기타 금융권에서 빚을 내는 경우가 올 수가 있습니다. 이때 정해진 날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을 하기도 하며 원금을 지급하는 날짜가 오기 전까지 이자만 낼 수도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주거래은행 지정하기
빌린돈 상환하기

 

이렇게됐던 저렇게됐던 간에 돈이 지금 당장 없어서 돈을 대출한 것이라서 다시 상환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지출할 내역에서 제일 우선순위로는 빚을 갚는 것부터 목표로 해야합니다.

 

반응형

 

주거래은행 지정하기

 

이 방법은 정확하거나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한 은행이나 증권, 금융권에 지정을 해두고 잔액을 평균 얼마이상 계좌에 지속해서 넣어두거나 매달 입출금 내역이 만들어지고 보험료나 공과금을 결제를 하게 되면 좋은 신용점수를 가질 수 있다고 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상관은 크게 없는 부분인 듯합니다.

 

그래서 금융기관을 모두 이용을 해도 괜찮아보이기도 하지만, 돈관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두세군데로 지정을 해두고 지속적으로 이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올리기
주거래은행 지정하기

 

저 같은 경우도 주변 지인들이 주거래 은행, 금융권을 이용하는데 그 작용인지 몰라도 몇 년째 신용등급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펀드나 예금, 적금 같은 투자나 재테크를 목적으로 하는 곳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도 관련이 없어보이지만 월급여를 매달 받으면서 출금과 입금을 자유롭게 하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나눌 필요가 없고 신용점수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는 뜻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연체는 독

 

휴대폰 요금이나 신용카드, 교통카드 같은 것은 돈을 후불로 납입을 합니다. 그러니까 먼저 돈을 내고 이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이미 이용한 건에 대해서 결제를 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지금 바로 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어떻게 보면 절실하고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사용량은 변화하게 되고 나중에는 어쩔 수 없이 내게 되는 돈이 많을 때도 있습니다.

 

연체는 독
연체는 독

 

꼬박꼬박 자동이체를 통해서 결제를 한다면 크게 걱정할 것이 없지만 지금까지 소비한 금액을 깜빡 잊고 내지 못하고, 돈을 통장에 넣어두지 않고 연체한 경력이 있게 되면 신용도는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을 상향시킬 수 있는 방법중에 제일 기본적인 것이 자신이 쓴 것은 결제일이 다가오면 무조건 한번에 내야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일정한 월급이 없는 상황에서 휴대폰이나 카드를 써야하고 미리 신용관련해서 대비를 해야할 경우에는 선풀폰을 결제하고, 은행에서 발행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

 

신용등급에 대한 첫번째 오해는 신용등급 조회를 자주 하면 자신의 이력이 조회한 만큼 불이익을 당한다고 하지만 요즘에는 1년에 두세번 정도는 정기적으로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고 합니다. 당연히 아래와 같은 잘 알려진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신용조회 :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

 

무료신용조회 |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

 

www.fss.or.kr

 

두번째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는 소득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좋다는 것입니다. 한달에 2억을 벌더라도 원래 가지고 있는 빚을 제 날짜에 상환하지 않거나 갚지 못했을 때에는 연봉이 고액이더라도 신용등급은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정확하게 지금 당장은 신용등급의 점수를 관리하거나 올리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날 수록 집이나 부동산을 사야할 시기가 오고 낮은 이자율로 득을 보기 위해서, 그리고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면 혜택이 좋은 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관리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근로를 통해서 통장에 입출금 내역을 발생시키면서 정해진 날짜에 최대한 입금을 제대로 하면 누구나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고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한번 신용등급을 조회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방법을 강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생활] - 2022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기간 조회

 

2022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기간 조회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법과 기간조회 안녕하세요, 정보를 배달하는 오색채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과 기간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납부해

soupjms.tistory.com

[생활정보] - 신용카드추천 신한 더 모아카드 발급 포인트 혜택. KT 통신요금 분할납부.

 

신용카드추천 신한 더 모아카드 발급 포인트 혜택. KT 통신요금 분할납부.

신한 더 모아카드 신용카드 발급 후기와 포인트 혜택 정리 안녕하세요, 저는 15년 동안 은행을 하나의 은행만 이용했었어요. 직장을 구하고나서 처음 거래했던 은행을 계속해서 이용했고, 신용

soupjms.tistory.com

[생활상식] - 국민연금 해지조건 국민연금 납부예외 납부유예 신청방법 및 사유

 

국민연금 해지조건 국민연금 납부예외 납부유예 신청방법 및 사유

국민연금 해지여부, 국민연금 납부예외 및 납부유예 신청 및 사유 국민연금을 직장인 기준으로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두가지 예로 가입을 합니다. 직장가입자와 사업장이 되는데요. 여기서 1명

soupjm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