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냄새 없애는 법 집안 오줌 냄새 제거

강아지의 오줌냄새가 온 집안에 베이게 되면 견주들과 식구들은 여기에 너무 익숙해져서 체감을 못하지만, 종종 들어오는 친척들과 손님들은 집 전체에 스며든 냄새를 알고, 코를 찡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 대개 강아지가 사는 집이구나,를 잘 알 수가 있죠.

국제 애완동물 자선단체에서 일하는 한 봉사자는 "강아지들은 집에서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서는 항상 자기들의 냄새를 조금씩이라도 맡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강아지의 냄새를 완전히 없애 버리면 강아지가 집안에 오히려 소변을 마구 놓는 상황까지 올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그래서 강아지 주인들은 강이지를 키우기 전에 먼저 키울 품종을 잘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털의 종류가 다르면 강아지의 냄새가 어떻게 나는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벌써 사랑하는 강아지가 생겼고, 온 집안은 개 냄새로 막을 방법을 찾고 싶어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그래서 집안에 있는 강아지 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강아지의 침대를 씻긴다.

강아지의 침대가 내취성이 있는지, 아니면 적어도 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보통 침대는 세탁이 가능한 커버가 있어서 세탁기에 넣어두면 됩니다. 침대 내부에서는 강아지 냄새가 전혀 나지 않을 수가 있지만, 만약 냄새가 난다면 세탁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은  너무 자주 빨지는 마시란 겁니다. 자주 세탁을 하게 되면 오히려 강아지가 거부하고 침대에서 안 잘 수도 있거나 자신의 냄새를 남겨놓기 위해 소변이나 대변을 누게 되면서 여러분이 또 다시 대소변 가리는 법을 찾아나설 수도 있습니다.

2. 모두 규칙적으로 씻으면서 식초를 활용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강아지를 가구 위에 놓아둔다면,  쉽게 제거하고 씻을 수 있는 탈취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정기적으로 강아지의 장난감, 담요 등을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이 여러개라면 돌려가면서 세탁을 하는 것이죠. 단, 세탁기 드럼 옆면에 금속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먼저 베갯잇을 뒤집어서 돌리세요. 특히, 장난감을 씻을 때, 약간의 사과 사이다 식초나 증류된 흰 식초를 세탁 세제에 첨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초는 강아지의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으로 털손질을 해야합니다.


너무 잦은 목욕은 강아지의 피부에 문제가 됩니다. 털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강아지를 목욕시키기보다는 규칙적으로 털손질하시는 것이 더 현명하고 강아지와 여러분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4. 귀와 치아를 체크하세요.


냄새는 강아지의 털에서만 나는 것도 있지만 또한 강아지의 귀나 이빨에서 뿜어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양치를 시켜도 구취가 너무 심하다면, 이 경우는 수의사에게 문의를 해야할 때입니다. 

5. 공기청정기 사용


공기 청정기가 애완견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이건 잘못된 상식입니다.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에 있는 냄새를 명확하게 줄일 수가 있고, 또한 공기중의 강아지 냄새 미립자를 걸러낼 뿐만 아니라 공기 중의 박테리아와 곰팡이도 죽일 수 있습니다.


6. 좋은 냄새 만들기


강아지 냄새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애완동물 친화적인) 방향제와 향초는 어느정도 효과를 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창문을 자주 열어 방의 공기를 순환하게 하는 것도 좋으나, 겨울같이 어쩔 수 없이 닫아놔야 할 경우에는 향초나 애완견 친화적인 방향제를 사용해서 방을 쾌적하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단, 오줌을 누었다고 방향제를 오줌을 눈 장소에 뿌리는 것은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강아지는 방향제와 오줌을 잘 구분하는 우리가 잘 아는 개코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강아지가 닿지 않는 곳이나 구석진 곳에 쓸 좋은 향초와 방향제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7. 바닥, 카펫, 욕실 청소

 

냄새가 좋은 청소기로 딱딱한 바닥을 닦고, 진공 카펫을 잘 닦고, 카펫 청소기를 사거나 빌려 카펫에 깊게 박힌 강아지의 잔털과 먼지, 그리고 소파 등에 묻은 불순물 등을 제거하려면 강아지가 카펫위로 올라가려고 할때 카페트나 바닥은 항상 건조한 상태여야 합니다. 바닥이나 카페트가 젖은 상태에 있으면 강아지 냄새가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세요.

 



9. 중탄산화제로 냄새를 중화하세요.

중탄산화제는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강아지 장난감이나 강아지가 자는 곳 근처에 개봉된 용기를 놓세요.  또한 카페트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밤새 놓아두고 다음날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1. 발 닦기


문 옆에 흡착식 도어매트와 수건을 항상 비치하고 외부에서 집 안으로 들어올 때는 항상 발을 닦아 냄새가 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때도 도어매트와 수건은 항상 건조해야 합니다.


12. 강아지 목욕 후 완전히 말리기


강아지 목욕이 끝나면 말리는 데에 시간이 너무 많이가서 대충 닦고 치우는 견주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강아지의 털을 완전히 말리지 않고 목욕후에 내버려둔다면, 강아지의 냄새가 방이나 집안 전체에 가득 차서 여러분도 모르게 이 냄새에 익숙해질 겁니다. 그러니 항상 완전히 강아지의 털을 목욕후에 건조시키도록 하세요. 

 

물론, 강아지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기쁨을 가져다주는지 생각해 보면, 진흙투성이 발바닥과 가구 위의 털을 보는 것은 우리가 애완견과 함께 사는 삶의 일부이자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강아지가 풍기는 악취의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사항들로 여러분과 강아지가 향기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토마토가 개에게 주는 효능과 주의사항!